본문 바로가기
커피 관련 정보

하루 커피 4잔 마시면 살 빠진다, 다이어트 효과 톡톡

by !#%%@)*[%(] 2020. 1. 18.

안녕하세요. 커피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볼까요?? 커피 건강관련 소식을 많이 이야기 했습니다. 건강에 좋다??? 건강에 안 좋다?? 많은 연구로 통해 여러 주장이 있습니다. 물론 어떤 음식이나 과하면 안 좋다고 생각 하며 조금씩은 괜찮다고 생각 하는 한 사람입니다. 오늘은 새해이고 다이어트 고민을 많이들 하고 있을거 같다고 생각 해서 관련 이야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드립으로 커피를 마시면 당뇨병위험이 떨어진다로 이야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커피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내리는 방법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련소식이라서 전에 글을 잠시 이야기 했습니다. 이제  다이어트 관한 이야기로 넘어 가겠습니다. 

2019/12/20 - [커피 관련 정보] - 드립 커피, 당뇨병 위험 떨어진다.

 

드립 커피, 당뇨병 위험 떨어진다.

안녕하세요. 커피 관련 지식을 전하는 블로그입니다. 커피에 여러 가지 효능이 있고 관련된 지식을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소식도 건강 소식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어떤 커피 일지?>? 궁금하지 하죠?.>?..

cafedessert.tistory.com

일단 먼저 당뇨관련 소식을 궁금한 사람을 위해 위에 이전글을 올려 놨으니 궁금한 사람을 보거나 목록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해 기념 다이어트 소식을 이어 가겠습니다.

더보기

하루 커피 4잔 마시면 살 빠진다, 다이어트 효과 톡톡

 

 커피가 남성과 여성 모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대학 T.H. 찬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가 대사작용을 촉진해 체중이 감량된다고 발표했다.

다이어트에 대한 높은 관심은 국내는 물론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18년 미국 성인 남성의 56.4%, 성인 여성의 41.7%가 체중 감량을 시도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40~59세가 52.4%로 가장 많이 체중 감량에 도전했으며, 20~39세가 49.7%, 60세 이상 42.7%가 뒤를 이었다. 체중 감량을 가장 많이 시도한 연령은 남녀 모두 동일했다. 여성 40~59세의 59.3%, 남성 40~59세의 44.1%가 체중을 감량하고자 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도 새해 목표를 다이어트로 정했다면, 6개월간 커피를 마시면 체중이 감량된다는 연구 결과에 주목하자.

연구는 커피가 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시작됐다. 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35~69세 연령대 남녀 16명을 모집했다. 피험자는 중국인, 말레이시아인, 아시아계 인도인으로 구성됐다.

피험자는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24주 동안 한 그룹은 매일 인스턴트 일반 커피 4잔을 받았으며, 대조군은 매일 커피와 유사한 위약 음료를 받았다. 연구팀은 피험자에게서 인슐린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사 변화가 나타나는지 여러 가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커피 섭취는 인슐린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매일 커피를 섭취한 사람의 포도당과 인슐린 내성 과정에 명백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대신 다른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스턴트 커피를 섭취한 그룹에서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24주 동안 커피를 마신 피험자는 커피를 마시지 않은 대조군보다 4%가량 체중이 감소했다. 4% 수치는 50kg 여성의 경우 약 2kg 감량 효과에 해당된다.

연구팀은 "커피를 마시면서 대사작용이 급증해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했고 그 결과 평상시보다 체지방이 더 많이 연소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는 하루에 커피 4잔만 마시게 했다. 장기적으로 마실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단, "하루 4잔 마시는 정도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다"고 덧붙였다.

미국인의 하루 평균 커피 섭취량은 4잔이며, 유럽인은 7잔 정도다.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위산 과다를 비롯해 두통,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카페인 중독 예방을 위해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성인 400mg 이하, 임신부 300mg 이하, 어린이 체중 kg당 2.5mg로 권고한다. 성인 기준 아메리카노 3잔, 믹스커피 4잔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런 연구를 보면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많이 마시는것은 아니다. 또한 새해에 다이어트가 목표인사람은 커피를 마시면서 운동하는것은 어떤하가?? 저는 추천이며 많은 헬스트레이너들이 가르쳐주는 방법이 맞다는 이론이 나온것 같아 운동할떄 커피 하나 들고 가야지~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다.

주말이라서 새해에 다이어트를 고민을 하는 사람을 위해 글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