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관련 정보

수동 그라인더 와 자동 그라인더 장단점!!

by !#%%@)*[%(] 2020. 4. 13.

저번에 자동머신과 수동 머신 차이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창업 할사람한테는 중요한 글이고 한번 읽어보면 엄청 좋은 글입니다. 못 읽거나 궁금한 사람을 위해 밑에 첨부 하겠습니다. 오늘은 커피를 내리는 기구 즉 커피머신을 대해 공부 했고 오늘은 커피를 내릴떄 알맞는 크기로 분쇄 하기위한 그라인더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오늘은 수동 그라인더 VS 자동 그라인더 장담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원을 켜서 레버를 당겨 원두가루를 수동으로 담는 수동 그라인더와 셋팅값을 입력하면 입력한 수치만큼 커피를 도정해주는 자동 그라인더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두방식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동 그라인더는 분쇄된 원두를 보관할 수 있는 도저 통을 가지고 있어요!! 

도저 통이란??
그라인더 담는 플라스틱 통을 말합니다. 원두를 담고 있습니다.

수동 그라인더는 도저 통안에 미리 원두를 갈아 놓을수 있어서 피크타임에 빠른 서비스가 가능해요!! 

대신 중요한것은 도저 통 안에 원두를 빨리 소진해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두 가루를 미리 갈아 놓고 도저 통안에 계속 보관하면 향미가 다 사라진다는 사실!! 피크타임떄는 어쩔 수 없이 빨리 나가야기 떄문에 미리 갈아 놓지만 한가할떄는 원두가루를 미리 갈아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수동 그라인더 단점은 바라스타마다 도장 하는 양이 달라서 바스켓 안에 담은 원두가루의 양이 달라지면 에스프레소 맛이 일정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자동그라인더는 분쇄도 조절시 그라인딩 및 원하는 도정에 걸리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일정한 도정량을 초 단위로 설정할 수 있어 편차를 줄일수 있어요.

즉 일정한 에스프레소 맛을 추출할수 있다는 큰 장점으로 많은 카페 사장님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동 그라인더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자동 그라인더는 분쇄도 조절 셋팅을 완벽하게 했어도 그라인딩 하면서 분쇄도 조절 디스크가 이동할떄가 있습니다. 

그럼 원두 입자 조절로 에스프레소 맛이 완전히 달라지는것은 아시죠???

에스프레소 추출 즉 샷 추출을 하려면 아침 점심 저녁 한번씩 에스프레소 추출 속도와 향미 평가를 해줘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분쇄도 조절 셋팅으로 다시 하는겁니다.

자동그라인더는 장점만 있는것도 아님니다. 자동그라인더는 원두가루를 보관하는 도저통이 있지만 피크타임떄 미리 원두가루를 갈아 놓고 사용할수는 없어요.  그대신 수동으로 레버를 당길필요없이 버튼 하나로 눌르면서 일정한 원두가루 양이 나오니까 편하게 사용하는 자동 그라인더 입니다.

많은 장점이 있는만큼 수동 그라인더 보다는 가격은 더 비싸요........

오늘은 수동 그라인더와 자동 그라인더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2020/04/09 - [커피 관련 정보] - 카페 커피머신의 종류 [수동, 반자동]

 

카페 커피머신의 종류 [수동, 반자동]

카페처럼 커피를 마시고 즐기고 싶다면 커피를 내릴수 있는 도구가 꼭 필요합니다. 카페창업에 필수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요??? 저는 바로 커피 머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이유는 커피를 만들기위해서는 꼭 필..

cafedesser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