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관련 정보

카페 커피머신의 종류 [수동, 반자동]

by !#%%@)*[%(] 2020. 4. 9.

카페처럼 커피를 마시고 즐기고 싶다면 커피를 내릴수 있는 도구가 꼭 필요합니다.  카페창업에 필수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요??? 저는 바로 커피 머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이유는 커피를 만들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계 입니다.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커피 머신은 어떤것으로 선택해야 하고 종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요즘은 홈카페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가정용 커피 머신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꼭 카페 창업이 목적이 아니여도 집에서 커피를 즐기고 싶은사람이 읽어도 좋은 글입니다. 그러면 오늘글은 커피 머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커피 머신은 종류가 크게 수동 머신,반자동 머신 , 버튼식 머신, 피들식 머신 나눠지고 있습니다.

※ 수동 머신

레버식머신


수동 머신은 레버식 머신이라고도 하는데 사용자가 레버를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고 직접 커피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1946년 이탈리아 출신 엔지니어였던 아킬레 가찌아가 처음으로 개발했는데 이를 계기로 크레마가 탄생했습니다.

이전까지의 커피머신은 증기압으로만 커피를 추출했던 것에 비하여 피스톤식 레버를 별도로 장착한 가찌아의 커피 머신은 레버를 아래로 당길떄 뜨거운 추출수가 분쇄된 원두에 주입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파인퓨전을 할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프라인 퓨전은 무엇일까요?

프라인퓨전이란, 커피를 추출하기전 분쇄 원두에 뜨거운 물을 살짝 뿌려 커피의 고형성분을 원할하게 추출하는 일종의 뜸들이기 라고 보면 됩니다.

프리 인퓨전 과정을 살펴보면 그림에서 볼 수 있는데 이를 단계별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포터필터에 분쇄원두를 담고 그룹헤드에 장착한 후 레버를 아래로 내린다.
  2. 레버를 아래로 당기면 스프링이 위로 움직이면서 추출수가 분쇄원두에 주입한다.
  3. 뜨거운 물로 분쇄원두를 적신 다음 레버를 위로 올리면 스프링이 다시 늘어나면서 커피가 추출된다.

 

※패들식

패들식 방식은 그룹마다 달려 있는 패들을 1차 위차에 두면 추출수가 분쇄원두에 주입되고, 2차위치에 두면 압력이 가해져 커피가 추출되는 원리 입니다.

사용자가 프리 인퓨전은 물론 압력까지 자유롭게 조절할수 있어서 최근들어 유행하는 방식으로 볼수 있습니다.여러분들꼐서 이른바 커피 로스팅 및 브루잉 전문점에 방문 시 많이 볼수 있는 모델입니다.

 

 

※ 반자동 머신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반자동 머신은 앞서 설명드린 수동 머신에서 한 단계가 발전된 형태의 커피 머신으로 볼수 있습니다.

수동머신에는 없는 펌프를 별도로 설치하여 일정한 압력과 온도를 유지하고 보일러에 물이 바로바로 채워질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사용자 입장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추출수의 온도와 추출량 등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리스타가 매번 커피를 내릴 떄마다 추출량을 조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힘들기 떄문에 추출량을 정해놓고 자동으로 추출하는 편입니다.

ㅇ반자동 머신에는 작동방식에 따라 크게 버튼식 패들식으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위에 먼저 패들식 머신 설명했으니 마지막으로 버튼식 머신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자동 머신의 보일러 방식에는 단일형과 독립형 그리고 분리형과 혼합형이 있습니다.

※버튼식 머신

버튼식은 그룹마다 추출버튼이 1개에서 5개까지 달려 있습니다.

버튼 1개인 커피머신은 플로우 미터가 내장되어 있지 않기 떄문에 바리스타가 물량을 임의대로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버튼이 5개인 커피머신은 무량이 세팅된 버튼을 눌르면 추출이 자동으로 진행 되다가 정해진 양이 되면 자동으로 멈추게 되는 방식입니다.

 

오늘은 카페 #커피 머신의 종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보면 수동머신과 반자동 머신입니다. 여러분은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까요??

수동 머신과 반자동 머신을 자신에 맞는 머신을 선택하는것이 커피를 내릴떄 엄청나게 중요하게 생각해서 오늘은 커피 머신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