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 관련 소식!

소자본1인커피숍창업프랜차이즈, 장점과 특성은?

by !#%%@)*[%(] 2019. 7. 13.

안녕하세요. 카페 그리고 디저트 소개 하는 블로그 입니다.

저번에 개인 카페 그리고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장점 단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그때 창업 이야기 하면서 제 생각과 장점 단점 대해 알아볼떄 너무 너무 좋았습니다. 제 고민을 이야기를 하는거 같아서 글쓰는내용중에 기분 좋게 작성 한거 같습니다.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링크를 달고 오늘 이야기 이어서 가겠습니다.

2019/07/11 - [분류 전체보기] - 개인카페 프렌차이즈 창업 장점 단점 비교

왜 다시 이야기를 시작을 했을까요??

맞습니다. 오늘도 창업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소자본1인커피숍창업프랜차이즈, 장점과 특성은?

이번에는 소자본 1인 커피솝 창업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볼게요~~

국내 창업시장은 비상상태이다. 작년부터 시작된 내수침체, 경기 불안정과 더불어 소자본1인창업아이템들에 몰락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2010년대 초부터 활기를 띄기 시작한 소자본창업아이템들은 한 때 성공창업프랜차이즈로도 불리며 초보창업자들에게 인기였다. 이로 인해 창업종류와 업종을 막론하고 생긴 소규모창업들은 현재 쇠퇴하며 재정적인 위기를 겪고 있다. 관련 가맹점주들 또한 폐업과 운영의 갈림길에 서 있는 입장이다. 

이런 소자본창업아이템에서도 창업 관련 전문가들에게 가장 우려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업종은 커피숍창업브랜드이다. 이미 카페체인점들의 성공은 과거의 영광이 되었다. 한 때는 음료메뉴 제조의 편리함과 작은카페창업으로 큰 커피숍창업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과열경쟁과 무분별한 미투브랜드의 설립 등으로 인해 퇴색되어 버린 지 오래이다. 

이에 업계 전문가들은 가성비와 저렴한 카페창업비용을 내세우는 소자본카페창업에 대해 경고하고 있으며 아이템의 갱쟁력에 보다 더 집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무조건 급하게 창업준비를 하기보다는 올바른 상담과 정보를 통해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관련 전문가들의 충고로 화제에 오른 커피숍체인점은 DESSERT39(디저트39)이다. 디저트39가 세간에 주목 받은 것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이미 국내 창업 연구 기관의 공식 프랜차이즈 순위에서 오랫동안 1위를 차지한 이력은 창업시장 전반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다른 창업프랜차이즈 종류뿐만 아니라 커피브랜드순위에서도 1위로서 경쟁력을 입증하는 결과로 통용되고 있다. 

디저트39가 일반 소자본1인창업들과 다르게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메뉴의 다양화와 차별성이다. 디저트카페브랜드 오픈 이전부터 설립한 자체제과센터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디저트를 생산하고 있다. 수백가지의 다양한 종류와 맛이 스윗츠들은 다른 경쟁 커피전문점브랜드들의 모방을 어렵게 한다. 

이 점은 높은 경쟁력을 갖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디저트39는 빵집창업, 브런치카페, 디저트카페 등을 아우르는 시장을 독점적으로 확보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얻는다. 이런 장점은 기존에 있던 작은카페창업 프렌차이즈와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더욱이 다양한 종류와 경쟁력 있는 디저트는 본사에서 완제품으로 각 매장에 배송하기 때문에 디저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주부, 은퇴자를 비롯한 초보창업자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별도의 조리 과정도 필요 없이 판매가 가능해 운영편의성을 중요시 여기는 여성창업자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천 개의 아이템을 일, 주, 월 3단계 테스트를 통해서 최고 점수를 받은 제품만이 계절과 트렌드와 결합해 출시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주요 상권이 아니어도 겨울철 극소형 매장에서 일 매출 최대 300만원을 내고 있어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창업자들에게도 업종변경과 업종전환창업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제품의 경쟁력과 높은 객단가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이다. 같은 규모의 1500원 저가 테이크아웃 카페프랜차이즈의 경우 100명의 손님이 찾아와도 순이익은 10만원 미만이다. 반면 디저트39는 같은 인원에게 판매해도 주 메뉴인 디저트의 단가가 높아 5배 이상의 매출차이를 보여준다. 

덕분에 다양한 예비 창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디저트39는 1호점을 시작으로 단 6개월이 현재 400호점 가까이 가맹계약을 마친 상태이다. 이러한 기록은 국내 프랜차이즈 사상 일례가 없는 성공창업아이템으로서 프랜차이즈창업분야에서는 신화적인 기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치열한 외식창업에서 간편한 운영과 높은 매출의 유망프랜차이즈를 원하는 창업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로 보인다. 


이러게 오늘은 인건비가 너무 올라서 1인 창업이 눈에 들어오는건 어쩔수 없는 현상이다. 여기서 놀란거는 저가 커피 1인 창업한 카페가 100명이 오면 순수익이 10만원이라니. 박리다매가 답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저가커피가 많아서 박리다매가 어려운거 같습니다.

오늘도 카페 창업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번글 쓰면서 창업대한 지식이 하나씩 쌓여가는거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