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 디저트 소개하는 블로그입니다.
편의점 커피, 편의점 카페 많이들 이용하세요?? 저는 쉽게 잘 안 가지는 곳이 편의점 커피 겸 편의점 카페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이랑 외출 할 때 원두커피 한 모금 마시고 싶을 때 처음 이용하고 아직 이용을 안 해봤습니다.
왠지 카페에서 먹어야 커피 마시는 것 같은 1인이라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 말고 커피시장에서는 승승장구한다는 소식이 있어서 신기하고 공부할 겸 소개하려고 합니다.
편의점 커피가 고품질 원두와 높은 가성비를 앞세워 커피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모양새다.
저렴하면서도 전문점과 다를 바 없는 커피 품질과 1000~2000원 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편의점 커피 매출은 2016년 4488억 원, 2017년 5631억 원, 2018년 6514억 원이다. 업계에서는 올해 편의점 커피 시장 규모가 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 국내 대표 편의점은 기존 커피전문점의 획일적인 커피 문화를 바꾸겠다는 목표로 점포마다 원두커피 기계를 설치, 고품질‧가성비 커피를 선보였다.
CU는 전체 점포의 90%에 이르는 1만 3000여 점포에 즉석 원두커피머신을 도입하는 등 자체 커피 상표 ‘Cafe GET’을 선보였다.
원두는 한국인 입맛에 가장 알맞은 콜롬비아(70%)‧탄자니아(30%) 배합으로 사용한다. 연속 추출 기능으로 연속해서 10잔 이상의 커피를 내려도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에스프레소 맛을 유지했다.
CU의 원두커피 매출 신장률은 2015년 41.3%, 2016년 81.2%, 2017년 33.7%, 2018년 42.9%로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6년 출시한 해 4500만 잔을 판매, 2017년 6000만 잔, 2018년 8400만 잔이 팔려 누적 2억 1400만 잔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올해도 전년 대비 30% 이상 매출이 신장하고 있다.
CU 운영사인 BGF리테일 관계자는 “원두커피는 계절에 상관없이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며 “보다 뛰어난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전 점포의 머신을 2세대 GET커피 머신으로 교체해 더욱 수준 높은 커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GS25는 ‘카페 25’라는 자체 커피 상표를 선보였다. 현재 1만 점 이상의 점포에 원두커피머신을 설치, 균일한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프리미엄 커피머신으로 이름을 알린 스위스 JURA(유라)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당 1000만 원대의 고가장비다. 원두 산지는 과테말라‧콜롬비아‧브라질 등이며 블렌딩 원두 5종을 사용하고 있다.
200g으로 소포장된 원두 제품 사용으로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해 원두 품질 유지를 하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GS25의 원두커피는 출시된 해 2016년 2250만 잔을 판매한 데 이어, 2017년 6400만 잔, 2018년 9200만 잔으로 판매량을 늘리고 있다. 올 들어서는 9월 말까지 7600만 잔을 팔며 누적 판매량 1억 7850만 잔을 기록했다.
GS25 운영사 GS리테일 관계자는 “원두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계속 리뉴얼할 계획”이라며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커피 종류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 카페’라는 이름으로 전국 약 6100여 점에 원두커피 기계를 설치했다. 누적 판매량은 올 9월 기준 1억 7600만 잔을 넘어섰다.
세븐 카페는 전자동 드립 방식 추출 커피다. 고압스팀으로 추출하는 에스프레소 방식이 아닌 종이 필터를 이용해 한 잔씩 내린다.
특히 원두에 있어 우위를 보였다. 업계 최초로 아이스 전용 원두에 열대우림 동맹 인증을 받은 생두를 30% 사용한다. 또 기존보다 더욱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구현하기 위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원두인 콜롬비아산(50%)을 중심으로 브라질(30%), 우간다(20%)로 배합하는 등 커피 품질 개선했다.
세븐일레븐 운영사인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최상의 커피 맛 구현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설비를 갖춘 커피 전문업체에서 블렌딩 한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고 있고 600도 이상 고온의 열풍으로 균일하게 로스팅을 한다 “며 “원두 품질 유지를 위해 모든 원두 이송관에 케이블 베이를 설치, 산소 접촉과 파손을 최소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가성비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편의점 원두커피는 합리적 소비 플랫폼과 프리미엄 가치가 공존하는 커피 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렇게 승승장구하는 그래프가 있어서 편의점 커피도 무시하면 안 되는 시대에 온 것 같습니다. 가성비로 승부로 보던 편의점 커피들이 전문성이 띠면서 고품질 커피를 제공하면 카페보다 경쟁력은 있는 것은 사실이나 테이크아웃 손님만 귀가 솔깃하는 소식이다~
여러 사람들 중에 카페 가는 이유는 커피 만이 아니고 따른 이유로도 방문하는데 이점은 편의점 카페에서 못 채워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이지만 미래에 어떤 변화를 줄지 기대가 되는 편의점 커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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