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카페 프렌차이즈 창업 장점 단점 비교

by !#%%@)*[%(] 2019. 7. 11.

안녕하세요. 카페 대한 이야기를 하는 블로그입니다.

인사말이 커피 그리고 디저트에서 카페로 변경 되어서 놀랐나요?? 아니면 아무도 몰랐나요???............

오늘은 커피 디저트를 따로 보지 않고 카페 대한 이야기를 할려고 합니다. 저는 블로그 운영하기전부터 커피 파는곳 즉 카페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커피에 대해 공부도 하고 일도 해보았습니다. 

지금은 일 그만두고 잠시 쉬면서 공부 하지만...........

그래도 아직 커피대한 열정이 식지 않아서 카페에 대한 저에 관심은 엄청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덕분에 자연스럽게 카페 창업 생각도 종종 하지요. 요즘은 치킨보다 커피가 많아지면서 특색이 없거나 자리가 안좋으면 장사하기 힘들어진거 같습니다 12년도에 대학 입학 할떄도 카페 창업하면 망한다 말이 나왔는데

지금은 더 힘들어진거 같습니다. 창업을 할떄는 무조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말 듣고 무조권 될거 같아서 덜컥 하면 망하기 쉬울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하는 이유중 하나 입니다. 커피 맛도 중요하지만 개인 카페로 할지 아니면 프렌차이즈로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을거 같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알고 있는지식 즉 오늘은 개인카페 장점 단점 그리고 프렌차이즈 단점 장점에 대해 알려 드릴게여`~~


 프렌차이즈

장점- 

1. 창업하기 편하다. 경험이 적거나 제대로 된 노하우가 없어도 창업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즉 자본만 있으면 창업해서 장사 할수있습니다.

2. 카페가 들어설 주변의 상권을 분석해주거나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등 체계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전략이 이미 갖춰져 있다.

즉 내가 발품 팔아서 유동인구 파악등을 들 신경 써도 된다

3. 가맹 본사에서 창업을 할 때 나타날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준다.

즉 처음 가게 오픈 하면 이상한것 문제가 생기는데 그떄 도움을 받을수있다.

4. 메뉴에 대한 규정이 있어 맛에 대한 수준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다.

즉 내 실력보다는 음료맛이 일정하게 만들어 판매 할수있습니다

5.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파워가 있다. 그저 브랜드 하나만 달고 있어도 마케팅 효과가 있음은 분명하다.

즉 홍보비용이 따로 안 들어간다

6. 개인 카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적다.

 단점

1. 본사에 매월 로열티를 지불해야만 한다.

2. 가맹점을 하는 자신의 위에 '갑'의 지위를 가진 본사가 있어 수직적인 관계가 형성된다. 이는 창업을 하며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거나 나만의 공간과 위치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 있다.

3. 가맹업을 운영하는 회사가 위험해지면 가맹점도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회사 이미지가 나빠지면 가맹점도 당연히 나빠질 것이다.

4. 맛의 수준이 어느 정도 보장되지만, 달리 말하면 어딜 가든 똑같기에 평범해지기도 한다. 이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다.

5. 인테리어나 설비등을 자기 마음대로 하기 힘들다.

6. 조직이 크면 어디든 그렇지만 빠르게 시장이 변화할 경우 대처가 느릴 수 있다.

▶개인카페

 장점

1.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즉 본사가 없어서 따로 본사한테 돈을 안내도 된다

2. 인테리어 설비등에 들어가는 금액도 적다.

즉 자기에 맞는 인테리어로 꾸밀수 있어 프렌차이즈보다 자유롭다

3. 얼마든지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연출 할 수 있다.

4. 시장이 급변할 때 거기에 맞춰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즉 내가 하고 싶은데로 할수있다

5. 나만의 메뉴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다양한 맛의 표현이 가능하다.

즉 내 실력이 좋으면 어떤 음료든  다양하게 만들어 판매 할수있다

6. 카페에 대한 모든 운영의 방향을 내가 결정할 수 있고, 본사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단점

1. 초기 창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입지 선점, 상권 분석, 인구 흐름 파악 등을 스스로 다 해내야만 한다.

즉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 초기에 자리 잡는 일라는지 상권분석등 다 혼자 감당해야 한다

2. 설비나 인테리어 등을 모두 직접 알아 보고 골라야 한다.

3. 브랜드 파워가 가지는 광고 마케팅 효과를 받을 수 없다.

즉 홍보는 각자 해야 한다

4. 메뉴 구성등도 모두 자신이 스스로 해야하고, 개발도 자신이 알아서 해야한다. 만약 게을러 질 경우 뒤쳐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맛이 기본적으로 보장되는 프렌차이즈 보다 오히려 뒤쳐질 수도 있기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5. 직원들에 대한 행동지침이나 교육방식이 없어서 가르치기 쉽지 않고, 구하는 것도 어렵다.

6. 무엇보다 책임이 커진다. 처음느껴보는 커다란 책임감에 짓눌릴 가능성도 있다.

 


전체적으로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프렌차이즈는 비용이 좀 더 들고 나만의 개성을 포기하는 대신 책임감이 덜 따르고 안정감이 있다.

 개인용 커피 전문점은 좀 더 선택에 신중해야 하고 스스로 많이 부지런해 져야하는 대신 창업 비용이 덜 들고 나만의 방식을 찾아갈 수 있다.

개인카페로 창업 할지 프렌차이즈로 창업할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계속해서 커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시장상황을 파악하면서 나갈 자신이 있다면 나만의 커피집을, 그렇지 않다면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아직까지는 카페는 창업아이템으로 좋은거 같다. 점점 우리나라 사람들이 커피 마시는거에 돈 씀씀이가 커지고 회식 간편화 등으로 카페 창업하기 좋은 조건으로 가고 있다 덕분에 카페 창업하고 싶은 사람이 늘고 많아지면서 어디가나 카페가 있을정도로 되어있다.

그러니 창업하기전에 신중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내 자신한테 다시 한번 이야기 합니다!!

 

댓글